`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도시 봉쇄로 중국의 경제 충격이 이어지고 있다.
9일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4월 중국의 수출은 2천736억 달러로 작년 같은 달보다 3.9%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 같은 증가율은 전달의 14.7%보다 10%포인트 이상 뚝 떨어진 수치다. 올해 중국의 월간 수출 증가율은 춘제 연휴 관계로 한 번만 발표하는 1∼2월 16.3%를 기록하고 나서 계속 낮아지는 추세다.
4월 중국의 수입은 2천225억 달러로 작년 동월과 같은 수준이었다.
중국의 월간 수입 증가율은 지난 3월 -0.1%로 우한 사태의 여파가 지속되던 2020년 8월 이후 처음 마이너스를 기록한 바 있는데 4월에도 수입 증가세 정체가 계속됐다.
이에 따라 4월 중국의 무역수지는 511억 달러 흑자로 집계됐다.
중국의 4월 수출입이 동반 부진했던 데에는 세계 최대 컨테이너 항만을 보유한 상하이 봉쇄 등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블룸버그 통신은 "코로나19 상황 악화가 수요를 감소시키고 생산과 물류에 지장을 초래하면서 중국의 4월 수출입에 어려움을 줬다"고 지적했다.
3월 28일부터 시작된 `경제수도` 상하이 전면 봉쇄는 중국의 4월 경제 성적표에 본격적으로 반영되기 시작했다.
앞서 최근 발표된 4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7.7로 우한 사태가 본격화한 2020년 2월 이후 2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소비 급랭으로 서비스업 타격은 더욱 커 금융정보 제공 업체가 집계한 4월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전달의 42에서 뚝 떨어진 36.2를 기록, 2020년 2월 이후 가장 낮았다.
앞으로 발표될 4월 산업생산, 소매판매, 고정자산투자, 실업률 등 지표에서도 한 달 넘게 지속 중인 상하이 봉쇄에 따른 충격이 확인될 전망이다.
상하이 봉쇄는 상하이를 포함한 광역 경제권인 창장삼각주 일대의 경제를 마비시키면서 중국이 2020년 팬데믹 시작 이후 단행한 여타 도시의 봉쇄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커다란 타격을 안기고 있다.
인구 2천500만명에 달하는 중국 최대 도시 상하이는 중국의 금융·상업·물류 허브다. 중국 최대이자 세계 최대 컨테이너 항만인 양산항은 중국 전체 수출입 컨테이너의 약 17%를 처리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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