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9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MBC `놀면 뭐하니?` 등 간접광고 상품을 과도하게 부각한 프로그램에 대해 법정제재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방심위에 따르면 `놀면 뭐하니?`는 출연자들이 간접광고주 상품의 특장점을 언급하며 기능을 시현하는 모습을 과도하게 부각하고 해당 브랜드와 관련한 캠페인송의 뮤직비디오 영상을 노출해 `주의`를 받았다.
방심위는 반려견 인지기능장애 치료제인 간접광고주 상품과 이를 반려견에게 복용시키는 모습을 과도하게 부각하고, 상품의 복용 후기를 별도 화면으로 노출한 EBS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에도 주의를 의결했다.
미션을 수행한 출연자에게 우승상품으로 최신형 휴대전화를 제공하고 쓰던 휴대전화를 대신 판매해주는 과정에서 간접광고주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장면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디스커버리의 `고생 끝에 밥이 온다`에 대해서도 `주의` 의결했다.
출연자가 간접광고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상업적 표현을 자막·음성으로 언급한 JTBC `내가 키운다`는 행정지도인 `권고` 처분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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