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지난 25일 부산 강서구 대한항공 테크센터에서 공군 F-4 팬텀 전투기 창정비 최종호기 출고 기념식을 개최했다.
대한항공은 1988년부터 올해까지 35년간 총 437대의 공군 F-4 팬텀 전투기 창정비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행사는 마지막 F-4 팬텀 전투기의 창정비 출고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F-4 팬텀 전투기는 대한민국 공군이 1968년 베트남전 참전에 대한 보상으로 미국으로부터 무상임대로 6대를 최초 도입한 후 점진적으로 추가 도입한 항공기다.
F-4 팬텀 전투기는 우리군의 주력 전투기로 활약했으나, 1990년대 후반 F-15K 도입과 최근 F-35A 도입으로 순차적으로 퇴역 중이다.
창정비는 항공기의 각종 시스템을 사전 점검하고 기체를 완전분해한 후 주요부위의 상태 검사, 비파괴 검사 등을 진행하는 작업이다.
대한항공은 1978년부터 미군 창정비 사업을 시작해 F-4, F-15, F-16, C-130, A-10 등의 전투기와 수송기, HH-60, CH-53 등 헬기의 창정비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2020년에는 2,900억원 규모의 F-16 전투기 수명연장, 창정비 사업과 1,500억원 규모의 H-53E 대형헬기 창정비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각종 군용 항공기 창정비와 성능개량 작업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군용기 MRO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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