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야, 살려줘" 하자 119 출동…사람 살린 AI

입력 2022-06-11 14:51  


KT가 일부 지방자치단체와 요양·보호시설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AI) 케어 서비스`가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응급 구조에 도움을 준 사례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11일 KT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광주광역시 서구의 한 주택에 홀로 사는 60대 남성 A씨가 갑자기 호흡곤란을 겪어 KT AI 스피커를 통해 도움을 요청한 끝에 무사히 응급조치를 받았다.
호흡기 장애와 심장질환을 앓는 A씨는 증상이 나타나자 음성인식 스피커 `기가지니 LTE2`에 대고 "지니야, 살려줘"를 외쳤다. A씨의 구조 요청은 곧바로 KT 보안전문 그룹사 KT텔레캅 관제센터에 전달됐다. 센터는 A씨와 통화한 뒤 실제 응급 상황임을 파악하고 119에 신고하는 동시에 A씨 가족에게도 통보했다. A씨는 출동한 119 대원들로부터 응급조치를 받은 뒤 상태가 호전돼 병원 이송 없이 안정을 취할 수 있었다.
지난달 나주에서도 비슷한 구조 사례가 있었고, 지난해 12월 부산에서는 사고로 출혈이 발생한 노인이 이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KT는 전했다.
KT 측은 "AI 케어 서비스로 구조된 전체 사례 건수를 정확히 집계하고 있지는 않지만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119로 인계되는 등 지난 3개월 사이 7∼8건이 있었다"고 말했다.
AI 케어 서비스는 독거노인 등에게 약 복용 시간을 알려주거나 인지장애 예방용 게임을 함께해 주고 지니뮤직과 연계해 음악을 들려주는 등 건강 돌봄·생활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말벗이 되거나 고객서비스 업체 kt cs의 전문 상담사와 연결해 외로움을 달래 주는 등 정서 관리도 돕는다.
지난해 5월 광주 서구에서 처음 시작된 이 서비스는 지난해 6월과 12월 대전 유성구·부산 동래구에 도입됐다. 지난 4월에는 전남 나주시로 서비스 지역이 확대돼 4개 지역 650여 가구가 이용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독거노인 등 650여 가구에서 작년 12월부터 지난달까지 6개월간 기가지니 스피커에 대고 말을 한 발화 횟수는 하루 평균 6천 건에 달했다. 한 가구에서 하루 9번가량 이용한 셈이다.
여러 지역 이용자들의 발화를 빅데이터로 학습해 "오메 나 죽겄네", "내일 비 오는 거 아이가" 등 사투리 인식도 가능하다고 KT는 설명했다.
발화 내용 중에서는 복약 알람 등에 "네", "알았어"나 "고마워"라고 대답하는 내용이 많았다. 이용자들이 점차 서비스 이용에 익숙해지면서 "노래 틀어줘", "오늘 날씨 어때", "지금 몇 시야"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는 발화가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KT는 AI 케어 서비스 외에도 케어로봇 다솜이, AICC(AI 기반 고객센터) 등을 활용한 취약계층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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