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이 청주 오창공장에 총 7,300억원을 투자해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 신·증설에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은 13일 오창 2공장에 5,800억원을 투자해 총 9GWh 규모의 원통형 배터리 신규 폼팩터(4680) 양산 설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오창 1공장에도 1,500억원을 투자해 4GWh 규모의 원통형 배터리(2170) 라인을 증설하기로 결정했다.
신·증설 생산라인은 내년 하반기에 본격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연간 전기차 약 17만대에 들어가는 배터리 생산능력을 추가로 확보하게 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앞으로 원통형 배터리 채용 완성차와 소형 전기차(LEV) 업체를 대상으로 고객 포트폴리오를 적극 확장해나갈 방침이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원통형 배터리 채용에 대한 관심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공급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며 "파우치, 원통형 등 다변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춰 고객의 요구에 적시 대응하며 고객 가치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기존 원통형 배터리보다 용량과 성능이 큰 4680 배터리 양산 설비 구축과 생산 계획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680 배터리는 지름 46mm, 길이 80mm의 원통형 배터리로 기존 2170(지름 21mm, 길이 70mm)와 비교해 용량은 5배, 출력은 6배 높이고 주행거리는 기존과 비교해 16% 늘린 것이 특징이다.
현재 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 계획은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다.
삼성SDI는 4680 배터리 개발 단계에 있고, SK온은 파우치형 배터리만 생산하고 있다.
테슬라를 고객사로 둔 일본 파나소닉의 양산 시기는 LG에너지솔루션보다 늦고, 테슬라도 자체적으로 중대형 원통형 배터리를 양산 중이지만 수율이 50% 미만인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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