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1년간 물가상승률, 즉 기대인플레이션이 10년여만에 최대폭으로 올랐습니다.
물가가 더 오를 것이라는 걱정에 소비자들의 바라보는 경기는 이미 `비관적`입니다.
전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이미 많이 올랐지만 앞으로 더 오른다"
소비자들이 바라보는 물가에 대한 인식입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이달 들어 가계와 기업이 예상하는 미래 물가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달보다 0.6%포인트나 뛰어 4%에 근접했습니다.
10년 2개월만의 최고치인데, 절대 수준도 높지만 같은 4%대였던 2008년과 2011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비교했을 때 그 상승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황희진 / 한국은행 통계조사팀장 : 보통은 0.12%p 이런식으로 움직였는데 이번에는 상승폭이 커서 3.9%까지 간 게 몇 달이 안걸렸습니다. 올해 우크라이나 사태가 터졌고 공급망 차질 때문에 물가도 오르는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다른 때보다도 조금 더 빠르게 증가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름값, 외식비와 같은 생활과 밀접한 체감물가가 높아지고, 기준금리 인상까지 겹치면서 우리 경제를 바라보는 시선도 더 어두워졌습니다.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는 이번 달 96.4를 기록했는데, 한 달 만에 무려 6.2포인트나 떨어진 수준입니다.
현재경기판단과 향후경기 전망, 생활형편전망까지 주요 지수가 모두 하락하며 소비자들이 예측하는 경기전망은 1년4개월만에 `비관적`으로 돌아섰습니다.
이처럼 물가가 계속 오를 것이란 기대심리가 커지면서, 여기에 맞춰 근로자가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이것이 다시 물가를 끌어올리는 `임금발 인플레이션`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김태기 /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 : 물가가 뛰면 임금이 오르는 악순환은 전형적인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입니다. 원자재값이 오르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수 있지만, 임금이 오르면 그 과정에서 (고임금자와 취약계층간) 소득격차만 커지게 되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물가쇼크`에 불안해진 소비자들은 이미 경기불황 속 물가가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를 체감하고 있는 상황.
대기업과 공기업 등의 고임금 근로자들에게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정부의 압력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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