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ETF]
이날은 중국에서 2200억달러 규모로 경기 부양 계획이 나오는 등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다소 완화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전문가를 인용해 “투자자들이 지난 2주 동안 급등하는 인플레이션에 대해 우려했지만, 최근 경제 데이터를 보면 성장 둔화를 막는 차원에서라도 긴축 속도를 조절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경기침체 속에서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할 경우 경제를 지나치게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긴축의 속도조절론이 제기되면서 자이언트스텝 유보 기대감에 미증시에서는 주요 지수 뿐 아니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가 반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이날은 반에크 사에서 관리하는 펀드 중 디지털 전환 기업 관련 지수를 추종하는 DAPP ETF 가 9% 이상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 펀드는 블록과 코인베이스 라이엇 블록체인 등 크립토 기업을 6% 이상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는데, 해당 종목들은 모두 오늘 상승 마감했습니다.
한편 유가 또한 침체 우려 보다는 타이트한 수요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이날 반등했습니다. 이로써 이틀만의 하락세에서 도로 상승으로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에너지 관련주가 이날 상승세를 주도했습니다. 관련 펀드도 상승했는데요.
PXI 펀드는 인베스코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안테로 리소시스나 SM에너지, 아파 코퍼레이션 과 같은 상대강도(relative strength)가 높은 에너지 종목에 액티브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올해 들어서 22% 가량 상승 했습니다.
[하락 ETF]
이날 하락 ETF 상위에 있던 펀드 중 하나는 롱숏 펀드로 꼽히는 BTAL 펀드입니다. 이 시간에 한 차례 소개해드린 바 있는 펀드인데요. 쉽게 말해 시장 대비 변동성이 낮은 주식 로우 베타 주식을 매수하고, 반대로 변동성 높은 하이 베타 주식은 매도하는 롱숏으로 운용이 됩니다. 시장 하락 시 과도한 손실을 방어해 주는 효과가 있는 펀드인데 이날 하락했다는 점은, 시장에 다소 안도감이 찾아왔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프. 지난 1주일 동안도 초반엔 횡보하나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하락 ETF는 제로 쿠폰 장기 채권 펀드인 ZROZ 펀드입니다. 쿠폰(coupone)은 채권에서 "이자"로 사용되는 용어인데요, 만기 때까지 보유하더라도 이자를 전혀 지급하지 않는 채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자를 주지 않는 채권을 뭐하러 사나? 의문이 드실 텐데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특징이 있기에 투자를 하게됩니다. 이 펀드는 경기 침체 우려에 이틀 연속 상승해지만 이날 장에서는 2% 가량 하락 전환했습니다. 이날 2년물과 10년둘 장단기 금리 는 여전히 역전 상태를 유지하면서 경기 침체 신호를 보내고 있지만, 10년물과 30년물 수익률은 각각 9와 7 베이시스 포인트 상승하는 모습 보여줬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