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유업계가 정부의 유류 인하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했다.
13일 대한석유협회(KPA)에 따르면 국내 정유업계는 정부의 유류세 인하 정책에 적극 부응해 가격 인하 효과가 신속히 나타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한다.
협회는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들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3차례에 걸쳐 정부가 유류세를 37%까지 인하할 때마다, 직영주유소와 저유소에서의 판매 및 출하물량을 시행 당일 즉시 내려 소비자들이 유류세 인하 효과를 최대한 빨리 체감할 수 있도록 협조해 왔다고 강조했다.
현재 교통·에너지·환경세법상 유류세는 과세물품을 제조장으로부터 반출 시에 부과하도록 되어 있으며, 유류세가 인하 적용된 휘발유, 경유는 정유공장에서 저유소를 거쳐 전국 각지의 주유소까지 수송되기까지 대략 10일 내외가 소요된다.
협회는 정유사들은 유류세 인하 당일에 직영주유소와 저유소에 유류세 인하전에 공급된 높은 세율이 적용된 기 재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고 손실을 감수하며 유류세 인하된 가격으로 판매·공급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사이트 오피넷에 따르면,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12일 기준 2,082.10원, 경유는 2,124.27원을 기록해 6월30일 대비 각각 62.8원, 43.39원이 하락하며 유류세 인하액 휘발유 57원, 경유 38원은 12일만에 모두 반영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최근 코로나 재확산 등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국내 석유제품 가격의 선행지표인 국제 석유제품가격이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어 국내 기름값도 당분간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협회는 전망했다.
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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