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컨설팅 및 매니지먼트 전문기업 클루커스(대표 홍성완)가 현대차 전기차 배터리 성능 예측 PoC (기술검증, Proof of Concept) 프로젝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활용하여 수행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클루커스가 수행 완료한 본 프로젝트는 전기차 주행 데이터에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및 인공지능 솔루션을 적용하여 배터리 수명을 예측하고 고객 행동 패턴 추천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기술 검증과 방향성 수립을 위해 진행됐다.
`배터리 매니지먼트`는 전기차의 핵심 기술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가운데, 미래 전략 사업에서 전기차 확대의 필수 요건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전기차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고 있는 현대차 역시 올해 초 배터리 전기차 사업에 대한 비즈니스 로드맵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등의 서비스 사업 영역을 확대 중이며 이러한 고객 서비스 확대의 일환으로 본 프로젝트가 시행됐다.
클루커스는 해당 프로젝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의 주요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들을 활용하여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구성하고, 애저 데이터브릭스(Azure Databricks)를 활용을 통해 대용량의 전기차 주행 데이터를 분석 처리하여 전처리 및 모델 학습 등 자동화 기반의 업무 효율과 프로젝트 유지의 편의성을 향상하는데 기여했다.
홍성완 클루커스 대표이사는 "산업 전반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및 인공지능 솔루션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이슈를 해결하려는 고객들의 니즈가 확대되고 있다"며 "클루커스는 데이터 및 인공지능에 특화된 MSP로서 앞으로도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 전문성과 산업별 경험을 토태로 고객이 업계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친환경 전기차의 핵심 자산인 배터리의 관리를 위해 데이터 및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디지털 트윈 구축에 도입한 사례이며, 자동차 파이프라인 구성을 통해 향후 차량 데이터가 유입되면서 모델의 예측 정확도 향상 및 운영 효율성을 지속 검증할 예정이다. 이를 활용한 맞춤형 고객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고 말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최고파트너에게 수여되는 `마이크로소프트 올해의 파트너상`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연속 수상한 클루커스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및 인공지능 서비스에 특화된 클라우드 MSP로 `데이터브릭스 올해의 파트너상`도 수상한 바 있다. SK㈜ C&C와도 클라우드 온 클라우드 형 인공지능/데이터 매니지드 서비스공동 사업 협약을 체결하며 기술 중심의 클라우드 MSP로 입지를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SK 및 한화, 삼성엔지니어링 및 삼성물산 등 다양한 사업군의 500개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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