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가상인간` 인플루언서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에 대해 외신이 집중 조명했다.
미 CNN은 지난달 31일 서울발 기사에서 한국에서 가상인간 관련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면서 가상 인플루언서들이 인기를 끄는 현상의 명암을 조명했다.
`영원히 늙지 않는 22살`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로지는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가 2020년 탄생시킨 가상인간이다. 13만여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SNS에서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로 활동 중이다.
로지 외에도 롯데홈쇼핑이 선보인 7만8천여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한 또 다른 가상 인플루언서 `루시`도 있다.
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기술을 활용한 가상인간은 문화산업 전 분야에서 가상과 실제를 혼동하게 할 정도로 경계를 넘나들며 활약하고 있다.
CNN은 가상 인플루언서들이 비단 팬덤을 형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시장의 한 축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특히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젊은 층 사이에서 가상 인플루언서들이 인기를 끌다 보니, 젊은 층 고객을 확보하려는 은행이나 보험사 등도 이들을 모델로 기용하고 싶어한다고 전문가들은 전했다.
또 기존처럼 연예인 등 `인간 모델`을 광고에 기용할 때보다 노동력이나 소요 시간 등이 적게 드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런 가상인간 열풍에도 그늘이 있을 수 있다고 CNN은 지적했다.
CNN은 이런 현상이 비단 한국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라면서도 "`세계 성형 1번지`로 종종 불리는 한국에서 가상 인플루언서들이 안 그래도 비현실적인 외모 기준에 대한 대중의 선망을 더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짚었다.
아울러 다른 나라에서는 가상인간을 다양한 인종으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문화유용`의 위험성은 물론, 상품 광고 모델이 실제 인간이 아니라는 것을 소비자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갑론을박도 이어지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사진=네이버)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