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업계의 신차 출고 지연 현상이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자동차 구매정보 플랫폼 겟차가 고객 계약정보를 통해 이번 달 국산차의 출고 시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신차 인도 기간은 짧게는 4주, 길게는 18개월로 집계됐다.
3개월 전인 5월 초와 비교하면 모델별 대기 기간은 다소 변화가 있었지만, 평균 출고 기간은 달라진 게 없는 셈이다.
먼저 현대차의 인기 세단 아반떼와 쏘나타, 그랜저의 가솔린 모델은 출고 대기 기간이 각각 10개월, 3개월, 5개월로 나타났다.
하이브리드(HEV) 모델의 대기 기간은 각각 17개월, 6개월, 8개월로 더 길었다. 하이브리드차에는 내연기관차의 1.5배에 달하는 차량용 반도체가 탑재돼 반도체 수급난에 더 영향을 받는다.
이중 아반떼 가솔린과 HEV, 쏘나타 HEV는 3개월 전보다 인도 기간이 1∼5개월 더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출고 기간이 짧았던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도 세단과 SUV 가리지 않고 차량을 인도받기까지는 6∼18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평균 인도 기간이 3∼12개월이었던 5월보다 더 많은 시간을 기다리게 된 것이다.
기아의 출고 지연 현상도 여전했다.
기아의 대표 세단인 K3, K5의 예상 출고 기간은 각각 4개월, 7개월로 3개월 전보다 1∼2개월 늘었다.
또 시그니처 SUV인 스포티지 가솔린 모델은 출고까지 12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5월과 비교해 1개월 더 길어진 것이다.
다만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전기차는 인도 기간이 다소 짧아졌다.
기아의 전용 전기차인 EV6의 출고 대기 기간은 지난 5월 18개월이었지만 이번 달은 14개월로 4개월 짧아졌다.
이 밖에도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가격이 치솟고 있는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모델이 일반 가솔린 모델보다 대기 기간이 길어지는 현상도 현대차·기아의 전 차종에서 나타났다.
현대차의 투싼·싼타페, 기아의 스포티지·쏘렌토· 카니발 디젤 모델은 인도받기까지 가솔린모델보다 4∼9개월이 더 소요되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여파가 서서히 약해지고 있지만, 아직 생산이 정상화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수급난 여파는 올해 말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