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입성하는 쏘카가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쏘카는 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 앱을 연내 출시하고, 350조원 규모의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혔다.
2011년 설립된 쏘카는 카셰어링 사업 및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주차 서비스 등을 비롯한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을 하는 회사다. 국내 카셰어링 시장 1위 기업으로, 약 79%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올해 2분기 매출 911억원, 영업이익 14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회사는 카셰어링과 전기자전거, 주차 플랫폼 서비스 기능 등을 통합한 `슈퍼 앱`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끊김 없는 이동 서비스를 표방하는 `스트리밍 모빌리티` 사업 전략을 토대로 슈퍼 앱을 통해 이동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목표다.
쏘카 앱 내에서 KTX 예약을 올해 안에 연계하고 카셰어링과 전기자전거, 공유 주차 플랫폼, 숙박 예약 기능까지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또 차량 관리를 위해 차량관제 시스템(FMS)을 서비스화하고 물류, 운송 기업 등에 솔루션 형태로 제공해 새로운 수익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상장 후 기술 역량을 높이는 한편 모빌리티 밸류체인(가치 사슬) 내의 유관 업체에 대한 인수·합병(M&A)과 지분투자를 통해 슈퍼 앱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이크로모빌리티(전기자전거)와 자율주행 셔틀 등 다양한 분야의 신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쏘카의 총 공모주식 수는 455만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3만4천∼4만5천원이다. 공모 예정 금액은 공모가 범위 상단 기준 2천48억원이다. 이달 4∼5일 기관 수요예측을 거쳐 10∼11일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이달 중 상장 예정이며,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공동주관사는 삼성증권, 인수회사는 유안타증권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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