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코스피 신규 상장 대어로 주목받았던 모빌리티 플랫폼 쏘카가 최근 기관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실패하면서 상장에 빨간불이 켜졌다.
최근 기업공개(IPO) 시장의 침체와 함께 공모가 고평가 논란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쏘카는 이달 4∼5일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을 거쳐 10∼11일 일반 투자자 청약에 들어간다.
수요예측 결과는 9일 공시되지만, 경쟁률이 100대 1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 다수는 희망 공모가 범위 하단 이하를 써낸 것으로 전해졌다. 쏘카가 상장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희망 범위 하단 이하에서 공모가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쏘카의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3만4천∼4만5천원이며, 공모가 범위 상단 기준 공모 예정 금액은 2천48억원, 시가총액은 1조5천944억원이다.
이는 렌탈업계 1위인 롯데렌탈(1조3천976억원) 시가총액보다 높아 그동안 공모가가 고평가됐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쏘카 측은 최근 상장 기자간담회에서 "쏘카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유일하게 올해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3월 롯데렌탈로부터 지분 투자를 받을 당시 책정된 주당 가격(4만5천170원)보다 공모가를 낮춰 시장친화적으로 산정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렌탈 등 렌터카 업종을 비교그룹에서 뺀 것과 관련해서도 "렌터카는 중고차 매각을 통해서 이익을 얻지만, 쏘카는 플랫폼 운영을 통해 이익을 얻어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다르다"며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나면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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