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늦은 시간대에 택시가 잘 잡히지 않는다는 시민들의 불만이 많은 가운데 카카오모빌리티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서비스에 대해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일반인 고객보다 택시를 쉽게 잡을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20년 기업 회원 전용 상품인 `카카오 T 플러스`를 출시해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에 가입한 기업의 임직원은 호출 당시의 수요 공급에 따라 탄력적으로 부가되는 서비스 이용료를 반영한 요금으로 택시를 부를 수 있다. 이 서비스에는 약 3만1천 개 기업이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 택시 기사에게는 현금화가 가능한 포인트가 표시되기 때문에, 택시 기사는 포인트가 따로 없는 일반 호출보다는 카카오 T 플러스에 응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카카오T 일반 이용자와 플러스 고객을 차별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일반 이용자가 웃돈을 주고 택시를 빨리 잡을 수 있는 `스마트 호출`이 지난해 폐지된 상태여서 이러한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업용 플러스 호출과 같은 서비스는 일반 택시 영역에서 기사들의 공급 증가 및 수요에 대한 자발적 수락을 유도해 이용자들의 빠른 이동을 돕는 정책 중 하나일 뿐"이라며 "(기업 고객과 일반 이용자 간) 불공정 경쟁을 초래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당사를 비롯해 다수의 택시·모빌리티 업체가 기업 고객에 특화된 업무용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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