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상품 중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보험상품은 암이나 심근경색 등 주요 질병을 보장하는 `건강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삼성생명이 컨설턴트 9,9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에 따르면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으로 꼽은 것은 건강보험으로 39.1%를 차지했다. 뒤이어 실손보험(22.1%), 연금보험(18.8%), 종신보험(12.5%)이 뒤를 이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이 고객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장 역시 `건강보장(80.6%)`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5년간 삼성생명의 보험 가입·지급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건강보험의 가입건수가 42.9%으로 1위를 기록했고, 사고보험금 지급금 또한 건강보험이 56.5%로 1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 고객들이 100세 시대를 앞두고 가장 걱정하는 것을 묻는 질문에는 `노후생활비(45.2%)`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치매·간병비(27%)`와 `진료비(24.9%)`가 뒤를 이었다.
한편 삼성생명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7명이 `매우만족` 또는 `만족`한다고 답했다. 특히 컨설턴트의 경력이 길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2년차 이하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68.4%, 3~5년차 컨설턴트는 69.6%였으나, 5~10년차 컨설턴트는 75.7%, 10년차 이상 컨설턴트는 78.4%였다. 실제로 올 7월 기준 삼성생명 컨설턴트 중 10년차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34.8%에 이른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유병장수 백세시대를 맞아 건강보장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장설계를 위해 컨설턴트와 함께 체계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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