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국내 월 이용자가 지난 2년여 동안 4분의 1가량 줄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19일 아이지에이웍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지난달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합산 국내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천109만6천919명이었다.
아이지에이웍스가 양대 앱 마켓 합산으로 모바일인덱스 분석을 시작한 2020년 5월(1천487만910명) 이후 25% 넘게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7월(1천334만7천761명)과 비교해서도 약 17% 줄어들었다.
페이스북 이용자 수 정체 및 감소는 세계적인 현상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는 올해 2분기 페이스북의 전 세계 월간활성이용자를 29억3천4백만명으로 집계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28억9천5백만명) 대비 1.3% 늘어나는 데 그쳤고, 올해 1분기(29억3천6백만명)와 비교했을 때 이용자가 200만명가량 감소했다.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 이탈이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 6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발표한 `세대별 SNS 이용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밀레니얼 세대(만 25∼38세) 페이스북 이용률은 27.0%로, 2017년 20대 페이스북 이용률(48.6%)보다 훨씬 낮다.
지난해 Z세대(만 9∼24세) 페이스북 이용률도 38.4%로, 2017년 10대 페이스북 이용률(57.2%)보다 현격히 낮다.
메타 측은 국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시장에서 페이스북의 위상이 굳건하다면서도, 이용자 요구에 따라 변화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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