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록적인 폭우로 차량의 침수 피해가 잇따른 가운데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보다는 세단형 승용차의 피해가 더 컸던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내 한 대형 A손해보험사가 지난 8일부터 17일까지 접수한 세단형 승용차 침수 피해는 총 3천200대로, 전체 피해접수 건(4천232대)의 75.6%를 차지했다. 반면 승용 SUV(승합차 등 포함)은 총 737대로 전체의 17.4% 수준이었다. 뒤이어 전기차는 24대(0.6%)였고, 소형 트럭 등 기타 차량 접수 건이 271대(6.4%)였다.
기타 차량을 제외하고 보면 피해 차량 5대 중 4대(80.8%)가 세단형 승용차인 셈이다.
승용 세단의 침수 피해가 등록 대수 대비 상대적으로 많았던 것은 엔진 내부에 공기를 공급하는 흡기구의 설치 위치가 일반적으로 SUV보다 낮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흡기구는 대체로 차량 전면 그릴 위에 위치하는데 이 부분에 물이 들어가면 대부분 차량의 경우 엔진이 꺼지게 된다.
다만, 지상고(노면에서 차체 밑바닥까지의 높이)와 흡기구 위치가 높은 SUV라도 침수된 도로에서 차량 속도를 줄이지 않으면 물결이 차량 전면 범퍼를 타고 엔진룸에 유입돼 흡기구로 빨려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바퀴가 다 잠길 정도로 침수 정도가 심하면 세단이든 SUV든 거동이 어려워지는 것은 마찬가지다.
김용달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정책처장은 "흡기구의 위치가 차량 침수 여부를 가르는 데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며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면 압축이 이뤄지지 않아 엔진이 멈춘다"고 설명했다.
김 처장은 "차량 휠 축이 물에 잠길 정도 깊이면 운행하지 말아야 하고, 물이 깊지 않더라도 서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일 이후 집중호우로 침수 피해를 본 차량은 총 1만1천대를 웃도는 것으로 집계됐다.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18일 오전 10시까지 12개 손해보험사가 접수한 차량 침수 피해는 총 1만1천685건, 추정 손해액은 1천637억1천만원이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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