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초·중학교의 코딩 교육을 필수화하는 등 디지털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자 관련 업계에 파장이 일고 있다.
27일 교육계에 따르면 코딩(컴퓨터 언어) 관련 사교육 시장이 벌써 들썩이는 분위기다.
앞서 정부는 디지털 전문가 육성과 일반인의 디지털 소양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정보 수업 시수를 현재의 2배로 늘리고 코딩 수업을 필수화하는 내용과, 규제를 완화해 대학이 `첨단학과` 정원을 쉽게 늘릴 수 있도록 하는 내용 등이 포함돼 있다.
사교육업체들은 즉각 영유아 시기부터 코딩을 시켜야 유리하다는 식의 마케팅을 하기 시작했다.
2018년 학교에서 소프트웨어(SW) 교육이 필수화되면서 학원가에서 일었던 코딩 수업 열풍이 다시 한번 일 것이라고 내다보는 시각도 있다.
코딩 학원들은 초등생을 대상으로는 난도가 높지 않고 놀이처럼 접할 수 있는 `블록 코딩`을 가르치고, 중고생을 대상으로는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선, C, 자바 등을 가르친다. 수강료는 연령대나 과정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월 20만∼50만원가량이다.
교육부는 이처럼 사교육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에 설명자료를 내고 "초·중등교육부터 고등·평생교육에 이르는 전주기적 교육 시스템 내에서 질 높은 디지털 교육의 충분한 기회를 보장해 추가적인 사교육 부담을 갖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정부가 최근 SW·반도체 등 첨단분야 정책에 계속 방점을 찍어온 점을 언급하며 정보 과목도 영어나 수학 등 주요 과목처럼 학부모에게 사교육 부담을 얹어주게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학교 현장에서 질 높은 정보 수업을 할 것이라는 확신이 없고, 수업이 평가와 직결된다면 결국 사교육에 대한 압박은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맘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정보 수업의 중요성이 커지면 커질수록 더 많은 아이들이, 더 어릴 때부터 코딩 학원에 다니게 될 것"이라는 우려의 글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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