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연결성·친환경 강화된 '스마트싱스' 선보인다

양현주 기자

입력 2022-09-01 18:00  


삼성전자가 IFA 2022 개막에 앞서 `더 스마트한 일상·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비전을 공유했다.

현지시간 1일 삼성전자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스마트싱스를 통한 혁신이 가져올 미래를 소개했다.

이 행사는 삼성전자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에서 진행되었으며, 전 세계 미디어·거래선 등 약 800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를 통해 개인 맞춤형 멀티 디바이스 경험을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삼성전자의 제품·서비스는 물론 300여개 브랜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기들까지 연결해 보다 통합된 연결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기조연설자로 무대에 오른 벤자민 브라운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삼성전자는 보다 개방적이고 확장된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삶을 건강하고 즐겁게 영위하는 새로운 방법과 지구환경을 보호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안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에너지 효율 1위 가전 브랜드`가 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타냐 웰러 삼성전자 영국법인 생활가전 담당은 "지난 2~3년 사이 디지털 기술 덕분에 집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됐다"며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통해 집안의 가전 제품과 다양한 기기들을 제어함으로써 에너지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는 올해 새로 개편해 선보인 통합 가전 솔루션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6대 서비스 중 하나다.

삼성전자는 유럽 에너지 규격 기준 최고 등급보다 전력 사용량이 10% 적은 고효율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EHS)를 유럽시장에 이달 도입한다. 해당 신제품의 경우, 스마트싱스 에너지의 `AI 절약 모드`로 작동시키면 세탁기와 건조기는 각각 최대 70%와 20%(실사용 기준) 수준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냉장고는 올 연말까지 AI 절약 모드 활용과 온도 조절을 통해 최대 30%로 절감율을 확대할 예정이다. 가정용 에어컨 역시 AI 절약 모드를 활용해 최대 20% 에너지를 절감 가능하도록 연내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말까지 유럽에서 판매되는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 대부분의 제품에 와이파이(Wi-Fi)를 탑재해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활용한 추가 에너지 절감까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사용하면 각 가정에서 스마트싱스에 연동된 기기들의 전력량을 손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AI 절약 모드` 기능을 통해 앱에 연동된 여러 가전 제품의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설정한 월간 목표 전기요금이나 월간 목표 전력 사용량(KWh)에 도달하기 전에 절전모드로 전환해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한 발 더 나아가 `한화큐셀`과 협업해 태양광을 연동한 `넷 제로 홈` 구축을 위한 솔루션도 제안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태양열 모듈과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연결하면 그리드 전력 사용 시 AI 절약 모드를 실행한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에너지 절감 외에도 지구환경 보호를 위한 다각적인 활동도 소개했다. ▲해양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미세 플라스틱 배출량을 최대 54%까지 절감해 주는 파타고니아 협업 세탁기 도입 ▲태양광·실내 조명·2.4GHz 와이파이 공유기의 신호로 충전되는 친환경 솔라셀 리모컨 확대와 관련 라이센스 개방 ▲유럽 시장에 냉장고 디지털 인버터 컴프레서, 세탁기·건조기 디지털 인버터 모터의 20년 무상 보증으로 제품 사용 주기 연장 ▲갤럭시 Z 폴드4·Z 플립4 등의 모바일 기기와 올해 출시한 고해상도 모니터에 적용한 폐어망과 페트병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등의 사례 등이 대표적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로 다양한 기기들의 연결성과 사용성을 극대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쾌적한 수면을 위해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침실 조명과 TV를 끄거나 침대 옆 조명을 조절하고, 갤럭시 워치5로 개인 맞춤형 수면 코칭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다. 또 98형 Neo QLED를 갤럭시 워치5·스마트폰 카메라와 연동해 대화면으로 운동 동작을 따라하면서 심박수와 소모 칼로리를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의 동작이 얼마나 정확한지 비교해 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 날 행사에서 스마트싱스가 전에 없던 게임 경험과 콘텐츠 시청 경험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맥 아이작 구주총괄 마케팅담당은 "삼성전자는 55형의 커브드 오디세이 아크 모니터부터 혁신적인 갤럭시 Z 폴드4·Z 플립4까지 게임과 콘텐츠에 최적화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스마트싱스는 이 엄청난 기술을 더욱 강력하게 만든다"고 강조했다. Neo QLED에서 새로운 TV 시리즈를 보다가 외출하더라도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이어서 볼 수 있고, 휴가나 캠핑 중에도 `더 프리스타일`로 대화면의 콘텐츠를 여러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으로 조명을 낮추거나 게임 중 열기를 식힐 수 있게 에어컨을 작동시킬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경험을 위해 글로벌 업체들과 긴밀한 협업도 지속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음악 감상 경험을 차별화하기 위해 스마트 조명 필립스 휴와 협업해 음악에 맞춰 조명의 색상과 밝기가 변하는 스마트싱스 `뮤직 싱크`를 선보였다. 또 전 세계 10억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틱톡과의 컨텐츠 파트너십을 공개하며, 음악 산업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양사의 구체적인 협업 내용은 향후 공개될 예정이다

게임 마니아들을 위해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연동 서비스인 `삼성 게이밍 허브`를 2022년형 스마트 TV와 스마트 모니터에 탑재하기도 했다. 사용자들은 콘솔이나 PC 없이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엔비디아 지포스 나우·구글 스타디아·유토믹·아마존 루나 등 다양한 파트너사의 스트리밍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날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는 2일부터 6일까지 시티 큐브 베를린에 위치한 삼성전자 부스를 방문하거나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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