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뿐 아니라 이번주 각국의 금리 결정이 어떻게 나오고 있는지도 살펴볼 부분입니다. 중국은 일단 기준금리를 동결했고요. 달러인덱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스웨덴 크로나 환율을 움직일 수 있는 결정도 나왔습니다. 스웨덴 중앙은행인 릭스방크는 기준금리를 100bp 상향했는데요. 스웨덴도 8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년 전과 비교해 9.8% 오르는 등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고 있는 나라입니다. 릭스방크는 앞으로 6개월 동안은 계속 금리를 올리겠다는 기조도 밝혔습니다.
개장 전에는 미국의 주택 경기를 짐작할 수 있는 지표도 나왔습니다. 8월 미국의 신규착공 건수는 전달보다 12.2% 늘어났고, 주택허가 건수는 예상치보다 낮은 151만 건으로 한 달 전보다 17만 건 정도 줄었습니다.
오늘 프리마켓에서 눈에 띄는 종목들도 살펴볼까요. 미국 최대 의료보험사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가 130억 달러를 들여 인수를 추진하는 체인지헬스케어, 티커종목명 CHNG의 주가가 프리마켓에서 7%대 상승했습니다. 해당 인수 건이 반독점 위반이라는 정부의 제소에 대해 연방 법원이 기각 판결을 내렸다는 소식이 전해졌죠.
포드의 주가는 프리마켓에서 5% 넘게 하락 중입니다. 공급망 문제와 그에 따른 인플레이션으로 현재 분기 비용이 10억 달러 정도 증가하고, 최대 4만 5천대의 생산에 영향을 미쳐 고객 인도가 늦어질 수 있다는 우울한 분석을 이 회사는 내놓았습니다.
리오프닝주로 꼽히며 높은 거래량을 보였던 노르웨이안 크루즈 라인, 티커종목명 NCLH도 주가가 3% 넘게 뛰었습니다. 트루이스트가 이 회사에 대해 "고객들의 예매 취소율이 줄어들고 있고, 저가형 서비스 예약도 늘어나고 있다"며 투자의견을 기존 보유에서 매수로 상향한 것이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