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미국 장에서는 금과 은 채광 업체과 관련한 ETF들이 상승 목록 위를 꽉 채웠습니다. 이 외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 2배로 투자하는 상품이나, 마리화나 , 에너지 관련 ETF들이 눈에 띠었습니다. 반면 그동안 상승했던 금리 헤지 ETF, 테일 리스크 ETF, 빅스 지수 선물 추종 ETF가 하락했으며, 글로벌 해운 그리고 건화물 관련한 상품들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상승 ETF-GDXJ,SILJ]
이날은 달러 상승세가 조금 둔화하면서 금과 은 등의 안전 자산들이 안도 랠리를 보였습니다. 이날 달러는 20년만의 최고에서 조금 후퇴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해외 구매자들에게 금 가격이 덜 비싸게 되었습니다. 이에 국채 수익률까지 완화되면서 이날 금과 은 관련 ETF들이 이날 상승 목록 상위를 모두 차지했습니다.
우선 금부터 보시죠. 수요일 장에서 금 현물은은 2% 올라 1660 달러까지 올라갔는데요. 이로서 2020년 5월 이후 저점이었던 상황에서 회복하는 모습입니다. 금과 관련해서는 GDXJ ETF가.이날 7% 상승했고 운용 규모도 굉장히 커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에크에서 운용하는 금광기업 투자 ETF 입니다. MVIS 글로벌 주니어 금 채관 인덱스를 추종하는데, 이 ETF는 Junior 이라는 표현이 들어가 GDX ETF와는 구분이 됩니다. 중소형 금 은관 기업들 중에서 수익의 50% 이상을 이 둘 금속으로 발생시키는 회사들을 포함하게 됩니다. 80%는 금광 기업, 나머지는 20% 정도는 은광 업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산 투자를 위해 개별 종목의 비중은 최대 8%로 제한됩니다.
다만 주가 그래프를 보시면 50달러선까지 갔던 주가그래프가 올해 5월 이 지나면서부터 급격한 우하향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 알 수 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32.6% 가량 내려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은 ETF입니다. SILJ가 비슷하게 7% 상승했으며, 운용 규모가 큰 편인 상품이었습니다. 이 펀드는 Prime Junior Silver Miners Explorers Index 를 추종합니다. 역시 Junior 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든 은 채굴 산업에 있는 소규모 기업들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대표적으로는 헤클라 마이닝과 캐나다 기반 채광 회사인 팬 아메리칸 실버 그리고 퍼스트 머제스틱 실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시 올해 들어서는 29.9% 주가가 내려있습니다.
[하락 ETF-RRH, BOAT]
어제 10년물 국채가 4%를 찍은 이후 오늘은 그 상승세가 조금 완화 됐습니다. 3.7% 대로 내려와 줬습니다. 영국 중앙은행이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국채를 긴급히 매입하며, 양적 긴축을 연기한다는 내용을 발표하면서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에 따라 금리 헤지 ETF가 오늘은 하락했습니다. RRH ETF 는 애드보케이트에서 운용하는 상품으로 다양한 파생 상품에 액티브로 투자하며 금리 인상에 헤지하는 펀드입니다. 장기 금리 상승세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만큼 이날 장에서는 7% 이상 떨어져서 마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락한 펀드는 해운업 관련한 ETF인 소닉셰어즈에서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글로벌 해운사들을 추종하고 있는데요. 티커명 BOAT 보트 입니다. 올해들어서는 지금이 가장 주가가 낮은 상태입니다. 올초에 비해 16% 가량 빠져있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