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wowtv.co.kr/wowtv_news/dnrs/20220929/B20220929130725630.jpg)
(주)티비에스머티리얼이 (주)아이씨티솔루션과 IoT 소방시설 등 사물인터넷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화재 사고 발생시 대형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소방시설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소방시설 점검이 필수적지만 인력과 시간 한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IoT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소방시설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법률이 개정돼 업계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서울소방본부,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가 협력해 `IoT 기반 실시간 소방시설 관리시스템` 표준화를 진행 중에 있고, IoT 기반 실시간 소방시설 관리시스템의 요구사항, 참조구조, 화재경보제어기 데이터 모델을 정의하는 표준이 제1부, 제2부, 제3부로 제정 완료되었다. 현재는 `제4부 식별체계` 표준이 추진 중이다.
소방시설 관리시스템에서 자체 식별자를 사용하는 제조사의 소방설비는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표준화된 식별체계가 필요하다. 이 표준은 식별자를 단순번호가 아니라 소방시설의 위치, 종류, 연동 방법 등을 포함하도록 정의하여 관리자가 쉽게 인식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또한 IoT 소방시설뿐 아니라 기존 소방시설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식별체계 담고 있다. 이 표준을 통해 소방시설에 대한 다양한 작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으며, 소방시설 등에 대한 신뢰성 있는 비교 분석이 가능해진다. 이로 인해 소방시설의 실시간 원격 점검이 가능해져 소방시설 관리 개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티비에스머티리얼 관계자는 "아이씨티솔루션과 함께 준비한 IoT소방시설 솔루션이 화재예방법 상 특별관리시설물 13종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어 법률 시행 시 혼란을 겪지 않도록 구축될 것" 이라 전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