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해결한 건은 민원 집계서 제외 검토
<앵커>
금융감독원의 민원 처리기간이 매년 늘고 있는 현실, 한국경제TV가 전날 보도해드렸는데요.
금감원이 민원 자율조정을 늘리는 금융사들에게 소비자실태평가에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민원건수 집계에서도 혜택을 줘 금융사의 자체해결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장슬기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매년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금융권 민원.
금융감독원이 민원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르면 올 하반기 금융사들의 자율조정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금감원의 분쟁조정을 거치지 않고 금융사들이 자율조정을 통해 자체적으로 민원을 처리하는 경우, 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입니다.
특히 금감원은 분기마다 각 금융사별로 민원건수와 증감율을 공개하는데, 자율조정된 건은 집계에서 제외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금감원은 "인력을 무한정 늘릴 수 없는 상황에선, 업계가 적극적인 노력을 해줄 수밖에 없다"며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금융사의 민원 자율조정을 유도하려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올 상반기 기준 금융권의 민원은 4만4,000여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가량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금감원의 민원 담당 인력은 5년째 제자리.
민원 증가세를 금감원 인력이 따라갈 수 없는 만큼, 처리기간은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게 금감원의 설명입니다.
특히 금융권 민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보험업의 경우 다른 업권에 비해 민원유형이 복잡하고 시일이 걸리는 만큼, 업계의 적극적인 노력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됩니다.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 : 보험금을 받아야 될 분들 피해는 실질적으로 보상이 돼야 하고 보험사들이 과감한 희생을 통해서라도 보험금이 제대로 지급되고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센티브 방안이 시행되면 금융사들도 자체적으로 민원 감축을 위한 소비자보호 방안을 적극 마련할 것으로 금감원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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