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AG의 전기차 전용 모델에 핵심 모듈을 공급한다.
대단위 모듈의 해외 수주는 미국 크라이슬러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로, 현대모비스의 모듈 시스템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았단 평가다.
현대모비스는 18일 샤시 모듈 공급을 위해 벤츠의 미국 앨라바마 맥칼라에 공장을 조성하고 올 3분기부터 양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는 현대차와 기아에 모듈을 공급하는 앨라바마, 조지아 공장과 크라이슬러 모듈 공급을 위한 미시건, 오하이오 공장에 이어 미국 내 5번째 생산 거점이다.
샤시는 차체 하부에 조립되는 조향, 제동, 현가 등의 부품을 총칭하는 말로, 샤시 모듈은 이들 프레임을 중심으로 결합한 대단위 부품 조합을 의미한다.
장착 위치에 따라 프런트 샤시와 리어 샤시로 구분한다. 샤시 모듈은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결정하는 핵심 시스템에 해당한다.
현대모비스가 샤시 모듈을 공급하는 차종은 순수 전기차 모델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탑재한 SUV 4개 차종에 현대모비스 샤시 모듈이 탑재된다.
현대모비스는 이들 차종의 양산 일정에 따라 프런트 샤시와 리어 샤시 모듈을 순차적으로 공급할 계획으로, 이번 모듈 공급을 위해 새로 구축한 앨라배마 공장에 4개 차종 샤시 모듈을 혼류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했다.
이번 샤시 모듈 수주 과정에서 현대모비스는 수 차례에 걸쳐 기술 설명회를 가졌고, 모듈 공장 양산 시스템을 직접 보여주기도 했다.
벤츠 관계자들은 현대모비스의 모듈 공급 능력을 꼼꼼하게 검증하는 과정에서 생산 기술력과 생산 관리 능력, 품질 관리 능력 등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완성차 대상 수주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GM과 스텔란티스, 폭스바겐, 지리자동차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전장류와 램프, 사운드 시스템 등의 핵심 부품도 공급하고 있다.
해외 수주 확대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임원급 현지 전문가를 영입해 고객 밀착형 영업도 강화하고 있다.
그 결과 현대모비스는 올해 상반기까지 해외 수주 연간 목표(37.5억 달러)의 70%를 달성했다.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은 "모듈 사업의 특성상 한번 공급 체계를 구축하면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할 수 있다"며 "우수한 기술력과 안정적인 공급 능력을 바탕으로 고객사와의 신뢰 관계를 높여 나가면서 더 많은 수주 기회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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