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난' 조선업…특별연장근로 年 180일로 확대

입력 2022-10-19 09:52   수정 2022-10-19 10:15

19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개최
2030년까지 고부가선박 점유율 75% 목표
수주실적 개선 따라 적시 보증 금융지원


조선업의 인력난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가 조선업 등 제조업종의 특별연장근로 연간 활용가능 기간을 연 90일에서 연 180일로 한시적으로 확대한다.

또 E-9(단순노무) 외국인력의 E-7(숙련기능) 자격변경(E-7-4)시 조선업 별도 쿼터 신설 등을 통해 외국인력의 조선업 유입을 촉진한다.

채용지원금 지급기간도 현행 월 60만원씩 2개월 동안 지급하던 것을 내년에는 6개월로 연장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조선산업 초격차 확보전략을 발표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선박 시장은 시황 개선과 함께 국내 조선산업의 수주실적이 크게 개선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연평균 4천만CGT 이상의 안정적 발주량이 지속될 전망이다.

또, IMO 환경규제 강화 등에 따른 조선산업의 친환경 전환과, 자율운항 선박, 스마트 야드 등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따른 인력수요 급증에도 불구하고 기존인력 이탈과 신규인력 유입 감소 등으로 조선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자 정부가 긴급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정부는 인력 확충 지원과 함께 국내 조선산업이 미래 선박시장의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기술·시장 초격차 확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2030년까지 고부가선박 점유율 75%를 달성하고, 무탄소선박의 상용화를 위해 LNG船 고도화와 무탄소 선박 기술개발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최근 수주실적 개선 등으로 급격하게 소진되는 선수금 환급보증(RG)으로 인해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RG 적기 발급을 지원하는 등 국내 조선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장영진 산업부 차관은 "글로벌 선박시장이 본격적 회복기에 진입함에 따라 수주 확대, 선가 상승 등 우리 조선산업의 경영환경이 개선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기회를 활용해 우리 조선산업의 초격차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mhson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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