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이 지난 1년 반 동안 2조6천억원에 육박하는 광고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요청해 받은 `카카오 톡비즈 매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 2분기까지 카카오가 카카오톡 광고를 통해 얻은 매출은 총 2조5천580억원이었다.
카카오 톡비즈는 카카오톡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주 목적에 따라 상품·서비스를 노출하거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광고 상품이다. 비즈보드·카카오톡 채널·이모티콘 등을 활용한 광고형, 카카오 선물하기 등 커머스를 활용한 거래형 등의 종류가 있다.
카카오 톡비즈 매출은 지난해 1조6천439억원이었고 올해는 2분기까지 9천141억원이었다. 올해 4분기까지의 매출액은 지난해 매출을 웃돌 수 있다는 전망이다.
톡비즈 중 카카오톡 메신저 화면 최상단에 노출되는 비즈보드의 경우 올해 기준으로 총 9천15개 업체가 이용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서비스부터 식음료, 패션, 관공서, 금융, 건설·부동산, 게임 등 업종도 다양했다.
비즈보드 광고 업체 중 분류가 가능한 업종은 총 13개로, 이 중 최다 업종은 서비스(352개)였다.
이어 식음료(286개), 패션(262개), 리빙(166개), 화장품(156개), 커머스(118개), 전자통신(115개), 관공서 등(101개), 금융(91개) 등의 순이었다.
전체 9천15개 업체 중 업종 분류가 가능한 13개 업종 업체는 20.7%(1천868개)였고, 기타 미분류 업종은 79.3%(7천147개)였다.
이는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개인사업자를 가릴 것 없이 거의 모든 업종이 카카오톡 광고를 이용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강 의원은 해석했다.
강 의원은 카카오톡이 출시 초기 `광고 및 유료화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으면서도 광고 사업을 시작하고 지난 8월에는 오픈채팅 광고 도입 등 광고 사업 확대 계획도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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