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계열사 제빵공장에서 근로자가 근무 중 사망한 사고를 계기로 불매운동이 확산하자 SPC의 멤버십 `해피포인트` 앱 사용자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26일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사망 사고가 벌어진 지난 15일 이후 해피포인트 앱 사용자 수는 감소세로 접어들었다.
사고 당일인 15일 해피포인트 앱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합산 일간 활성 이용자(DAU)는 62만8천여 명이었다가 다음 날 57만8천 명으로 8% 빠졌다. 평소 60만대에서 오르락내리락하는 이 앱 사용자 수가 하루 사이 5만 명이 감소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튿날인 17일에는 57만4천 명으로 더 내려갔다. `불매운동` 키워드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는 등 온·오프라인에서 움직임이 커진 18일에는 54만8천여 명으로 감소세를 이어갔다.
해피포인트 앱 DAU는 19일 60만 명으로 잠시 올랐으나, 하루 만에 다시 55만 5천 명으로 급감한 뒤 21일에는 53만8천 명으로 더 줄었다.
22일에는 53만1천 명까지 곤두박질쳤다. 15일 수치와 비교해 일주일 만에 15% 넘게 줄어든 것이다. 이 앱이 지난 1년간 기록한 DAU 중 가장 낮다.
이 앱은 SPC의 정보통신기술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이 운영한다.
SPC의 배달·픽업 서비스 플랫폼 앱 `해피오더`도 해피포인트 앱과 비슷하게 사용자 감소 양상을 보였다.
해피오더 앱의 DAU는 15일 5만3천여 명이었다가 하락을 거듭해 20일 3만8천여 명으로 최근 1년 사이 최저치를 기록했다. 21일과 22일에는 4만 명 대 초반으로 소폭 올랐으나 사고 이전 수준보다는 1∼2만 명가량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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