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계열사 제빵공장 노동자의 사망사고를 계기로 SPC 그룹 불매운동이 거세게 확산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제품 구별법과 계열사 납품 목록을 공유하는 등 SPC 제품을 피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깜:빵집`은 상품 바코드를 찍으면 SPC 제품인지 판별해주는 사이트다.
제작자 김생원(가명)씨는 "`깜:빵집`은 SPC의 손길이 닿은 제품과 가게를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페이지"라며 "일주일 전부터 만들기 시작했고 어제 오전 9시께 공개해 계속 수정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인 깃허브(GitHub)를 통해 공유된 김씨의 사이트는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오류를 수정하는 `신고` 폴더도 마련했다. 현재까지 20여 건의 신고가 접수되는 등 시민들이 적극 참여 중이다.
김씨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역설적으로 `SPC를 피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 입에 들어갔던 음식의 대부분이 SPC를 거친 것"이라며 "편해서, 저렴해서, 맛있어서 즐겼던 음식이 누군가의 부상과 죽음이라는 걸 알게 되자 더이상 음식을 즐기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SPC와 관련된 일련의 사건들을 기록하는 용도로 사이트를 남겨둘 계획도 있다"며 "더이상 쓰이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훗날 누군가 비슷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을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다"고 했다.
시민들은 `SPC 계열`로 의심되는 회사에 직접 문의하며 구체적인 불매운동 대상을 선별하고 나섰다.
SPC 멤버십 `해피포인트`를 남김없이 사용해 그룹 매출에 타격을 주자는 제안도 나왔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해피포인트를 안 쓰고 탈퇴하면 SPC의 `빚`을 없애주는 것이니 100원까지 다 쓰자"며 해피포인트를 편의점 모바일 금액권 등으로 바꿔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했다.
이 밖에 포장지 뒷면에 적힌 영양성분표와 제품정보로 SPC 계열사가 납품한 재료가 사용됐는지 확인하는 방법, 아이스크림·도넛·케이크 등 종류별로 대체 가능한 브랜드도 공유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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