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올해 3분기 매출액 21조 1,768억 원, 영업이익 7,466억 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매출액은 분기 최대로,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5.1% 증가했다.
다만, 작년 3분기에 제너럴모터스(GM) 전기차 리콜 관련 충당금 약 4,800억 원이 반영된 점을 고려하면 영업이익은 사실상 감소했다. 순이익은 3,365억 원으로 34.8% 줄었다.
LG전자 측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에 따른 수요 감소 영향에도 불구하고 신가전 판매 확대와 자동차 부품 매출 성장에 힘입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성장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비경상 요인을 감안하면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위축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 실적을 보면 생활가전(H&A) 사업본부의 올 3분기 매출액은 7조 4,730억 원으로 분기 최대를 기록했다.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성장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을 중심으로 신가전, 스팀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실적을 견인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2,283억 원으로, 물류비 부담 및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TV 등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 7,121억 원, 영업손실 554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TV 수요 감소와 지속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유럽 내 소비심리 위축 영향으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1.2% 하락했다.
전장 사업본부의 3분기 매출액은 2조 3,45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6% 증가했다. 역대 최고치다. 완성차 업체의 생산 확대에 대한 적극 대응과 효과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2분기 연속 2조 원을 돌파했다. 전장 사업본부 영업이익은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파워트레인, 차량용 조명 시스템 등 모든 사업 영역의 매출 성장으로 951억 원을 기록, 2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비즈니스솔루션(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4,292억 원, 영업손실 144억 원을 기록했다. B2B 시장 수요 회복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7% 성장으나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인플레이션 및 금리 인상에 따른 소비심리 하락, 장기화되고 있는 지정학적 리스크 영향으로 올 4분기까지 사업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는 "고객경험 혁신을 최우선으로 두고 소프트웨어(SW) 플랫폼 등 새로운 사업 모델을 지속 육성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글로벌 공급망 효율성을 제고해 사업 운영의 잠재적 리스크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가전 수요가 전반적으로 둔화된 만큼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LG 오브제 컬렉션`을 비롯한 프리미엄 가전의 판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전장사업과 신사업 등에 역량을 집중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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