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투자…2032년 온라인 장보기 매출만 5조 목표
"신선식품 온라인 장보기 시장 잠재력 커"
연이은 조 단위 투자로 '롯데 위기설'도 진화
롯데쇼핑이 1조원을 투자해 `그로서리 1번지가 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최근 롯데 위기설에 롯데그룹주 주가까지 흔들리는 상황이었는데요. 1조 투자로 위기설까지 잠재우는 모습입니다.
유통산업부 신선미 기자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신 기자, 먼저 1조 투자 내용부터 짚어보죠.
<기자>
롯데쇼핑이 AI·로봇으로 유통업을 혁신한 영국 기업 `오카도`와 손을 잡았습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식료품 주문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을 다루는 통합 솔루션을 도입하게 되는데요.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온라인 식품유통시장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게임체인저가 되겠단 겁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한단 건데요. 2032년에는 온라인 시장에서 매출 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앵커>
계약 체결식에 신동빈 롯데 회장도 참석해 양사 간 협력이 상호 성장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오카도가 어떤 기업이길래 신 회장까지 직접 나서 힘을 실은 겁니까?
<기자>
오카도는 최근 국제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2000년 골드만삭스 출신 트레이더 3명이 설립했는데요. 매장 없는 온라인 슈퍼마켓으로 출발했습니다.
이후 식료품 배송 전반에 대한 통합 솔루션인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을 개발해 창업 20년 만에 세계 최고 수준의 온라인 유통 기업으로 성장했는데요.
오카도 시스템은 고객이 주문과 동시에 로봇이 신속하게 제품을 포장대로 운반해 포장하고 이를 배송 차량에 보내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AI·로봇만으로 가능한건데, 이 같은 핵심 기술력으로 소비자의 발길을 붙잡는 데 성공한 겁니다.
최근에는 미국 최대 식료품 업체인 크로거를 비롯해 캐나다 소베이, 일본 이온 등 9개국 11개 업체가 오카도의 이런 첨단 물류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국내에서는 롯데가 처음으로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을 도입한 겁니다.
<앵커>
롯데는 국내 대표 유통 기업입니다만,
온라인 식품 배송 부문에 있어서는 마켓컬리나 이마트의 SSG닷컴 등에 비해서는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아왔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신세계의 정용진 부회장 또한 이커머스 성공 비결을 오카도에서 찾았고, 새벽배송 강자 마켓컬리도 롤모델로 오카도를 꼽을 정도인데요.
이에 롯데는 이미 성공적이라고 검증된 오카도 시스템을 적용해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을 선점한단 전략인 겁니다.
<앵커>
오카도 시스템이 적용된 자동화 물류센터는 언제부터 가동되는 겁니까?
<기자>
롯데와 오카도가 설계 중인 온라인 그로서리 마켓은 이르면 2025년께 구현될 전망인데요.
2030년까지 수도권과 부산 등에 오카도 기술을 실현할 자동화 물류센터 6곳을 오픈한단 계획입니다.
이 자동화 물류센터를 통하면 적재 가능한 상품 종류가 기존보다 2배 이상 늘어 한층 더 다양한 상품을 다룰 수 있게 됩니다.
또 매일 1시간 간격으로 33번의 배차가 이뤄져 소비자들이 원하는 시간에 지연 없이 물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앵커>
이미 해외에선 오카도 시스템을 통해 정시 배송률이 입증됐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카도가 영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슈퍼마켓의 정시 배송률은 97% 이상으로 나타났고요.
캐나다의 소베이 역시 정시 배송률이 98%에 달합니다.
또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로 식품 폐기율은 0.4%에 불과한데요.
국내 대형마트와 슈퍼가 각각 3%, 4%라고 하니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롯데는 구매 이력과 성향에 기반해 개인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한 온라인 장보기 앱도 새로 선보인단 계획입니다.
<앵커>
롯데가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성장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기준 국내 식품 시장은 약 135조 원에 이릅니다.
하지만 온라인 침투율은 25%로 다른 상품군과 비교해 낮은 수준이죠.
유통기한 등 폐기율이 높은 상품의 특성상 배송이나 재고관리에 대한 부담 때문인데요.
쓱닷컴과 쿠팡, 마켓컬리 등이 떠오르지만 아직까지 이 시장에서 뚜렷한 강자도 없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에서 식료품 구매 편의성이 커지면서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될 만큼 성장성은 큽니다.
또한 식료품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가장 잘 드러내는 상품군으로 평가되는데요.
해당 시장의 선점은 곧 온-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보와도 연결됩니다. 때문에 롯데가 이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위해 나선 건데요.
사실상 이커머스 전쟁에서 승기를 잡기 위한 움직임인 셈입니다.
<앵커>
다만, 증권가에선 롯데쇼핑의 1조 투자 발표를 부정적으로 보는 거 같습니다
이유가 뭔가요?
<기자>
온오프라인 플랫폼 시너지가 기대되되지만 단기적 관점에서는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건데요.
지난해 롯데마트의 온라인 거래금액은 약 4000억 원인데 적자규모는 700~800억 원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온라인 적자를 줄이지 못하는 상황에서 공격적인 투자는 단기적으로 온라인 적자를 키우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식품 시장은 내년 14.5%로 2.9%포인트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롯데쇼핑의 낮은 온라인 점유율을 고려한 건데요.
하지만, 시장에선 롯데쇼핑의 투자에 대해 좋게 평가하는 모습입니다. 주가는 오히려 오르고 있습니다.
<앵커>
롯데의 연이은 투자 발표로 위기설도 잠재우는 모습입니다.
롯데건설 부도설에 롯데캐피탈 기업어음 발행 실패설까지 나오면서 롯데그룹 계열사들의 주가가 연일 추락한 바 있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롯데의 연이은 조 단위 투자 발표로, 유동성 위기에 대한 우려도 불식시키는 모습인데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보증채무가 큰 롯데건설의 부도설이 유포되면서 롯데그룹주의 주가가 크게 하락했었죠.
이후 롯데케미칼이 동박 제조 업체인 일진머티리얼즈를 인수한다고 밝혀 위기감이 더해지기도 했습니다.
인수금액만 2조 7천억원인데, 자금시장까지 얼어붙어 조달에 대한 우려도 컸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한 달도 안돼 롯데쇼핑이 1조 투자 계획을 밝히면서 오히려 문제가 없다는 걸 보여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옵니다.
롯데쇼핑 측 또한 7~8년 장기적으로 1조원을 투자하는 만큼 자금 조달에 어려움은 없다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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