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3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 늘어난 1조8,58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1% 감소한 1,503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8.1%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9,869억 원으로 나타났다.
톡비즈 매출은 15% 증가한 4,674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광고 시장의 성장 둔화 및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했지만 톡채널 매출의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18% 성장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12% 증가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8% 감소한 1,098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이동 수요 확대 및 카카오페이 매출 연동 거래액의 꾸준한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61% 성장한 4,098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9% 감소한 8,718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6% 성장한 2,313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27% 증가한 2,502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13% 증가한 941억 원으로 나타났다.
게임 매출은 2,961억 원으로 36% 감소했다.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출시 초기 매출 하향 안정화와 함께 지난해 ‘오딘’ 출시에 따른 기저효과가 반영된 결과다.
영업비용은 9% 늘어난 1조7,084억원이다.
카카오는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서비스로서 이에 부합하는 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 발표하고, 이용자와 파트너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에 대한 보상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불황 등 녹록지 않은 경영 환경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이용자의 사용성과 서비스 안정성을 고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카카오톡의 진화와 함께 중장기적인 성장동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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