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가 3일(현지시간) 한국 등 9개 나라에서 광고 요금제를 시작했다.
넷플릭스는 미국 서부시간 기준 이날 오전 9시(한국시간 4일 오전 1시)부터 한국을 비롯해 미국, 브라질,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호주에서 광고 요금제를 도입했다.
`베이식 위드 애즈`(Basic with ads)로 명명된 이 요금제는 콘텐츠에 광고를 포함하는 대신 기존 요금제보다 월정액을 낮춘 것으로, 한국에서는 월 5천500원, 미국에선 월 6.99달러로 책정됐다.
12개 나라에 우선 도입되는 이 요금제는 지난 1일 캐나다와 멕시코에 먼저 적용됐고, 스페인에서는 오는 1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한국 기준으로 이 요금제를 선택하면 기존 `베이식 요금제`(월 9천500원)보다 4천 원 싸지만, 시간당 평균 4∼5분 광고를 시청해야 한다.
15초 또는 30초 길이 광고는 콘텐츠 재생 시작 전과 도중에 노출된다.
광고 요금제 고객은 베이식 요금제와 마찬가지로 노트북과 TV, 스마트폰, 태블릿에 접속해 720p/HD 화질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하지만, 광고 요금제를 선택한 고객은 다른 요금제와 달리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또 광고 게재 권한을 놓고 라이선스 문제가 불거진 일부 콘텐츠도 광고 요금제에서는 당장 시청할 수 없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넷플릭스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즈니, NBC유니버설, 소니픽처스, 워너브러더스 등과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외신들은 라이선스 협상을 진행 중인 프로그램 목록에 인기 미국 드라마 `브레이킹 배드`, `범죄의 재구성`, `그레이 아나토미` 등이 포함돼있다고 전했다.
넷플릭스는 광고 요금제 도입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