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코로나19 방역 완화와 원화 가치 급락 등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방한이 급증하면서 QR 결제 인프라 확대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같은 동남아 등 국가의 경우 신용카드보다 QR 결제가 일반화돼있어 우리나라도 이들 관광객의 지출 확대를 위해 관련 인프라 구축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21일 BC카드 등에 따르면 지난해 방한 외국인은 코로나19 등 방역 강화로 96만7천명에 그쳤지만 올해는 상반기에만 107만4천명에 달했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 비중은 중국과 일본이 2019년 33%와 20%에서 올해 상반기에 9%와 2%로 줄어들었다.
반면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 국적의 비중이 2019년 2%와 1%에서 올해 상반기 4%와 3%를 기록하는 등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적의 올해 상반기 방한 비중은 총 32%로 국내 관광산업의 새로운 핵심 소비계층으로 떠올랐다.
문제는 아세안 국가에서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신용카드 인프라 대신 단시간에 보급률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QR 결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세계 인구 순위 4위 인도네시아는 신용카드보다는 스마트폰을 통한 QR 결제 시스템인 `QRIS`가 대표적인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았을 정도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세계 최고 수준의 신용카드 인프라가 깔려있어 카드 결제가 일반적이며 QR 결제는 다양한 장점에도 여전히 익숙지 않은 게 현실이다.
국내에 신용카드 QR코드 결제 서비스가 2019년 상반기부터 시작됐지만 QR 결제는 올해 상반기 전체 카드 거래액의 0.01% 미만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현재 BC카드 등 국내 카드사들은 글로벌 카드사 및 현지 결제사와 제휴 등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이 QR 코드로 국내에서 결제할 수 있도록 인프라 확대에 노력 중이다.
QR 결제의 원조 격인 중국 유니온페이의 경우 BC카드의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방한 중국인이 주로 방문했던 지역과 가맹점을 위주로 QR 인프라를 구축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중국 관광객들은 20만여개의 BC카드 페이북 QR 가맹점에서 유니온페이 QR코드를 활용해 한국에서 편리하게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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