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보험공사는 전사적인 수출지원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인수·보상·리스크 관리 등 주요 업무 17개의 자동화(RPA·업무 처리 자동화)를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업무 처리 자동화는 정형화된 반복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술로, 무역보험공사는 무역보험 서비스 품질 향상과 수출지원 핵심역량 강화에 힘을 싣기 위해 지난 7월부터 인수심사·보상 등 다양한 업무 분야에서 자동화 대상 과제를 발굴해 개발을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무역보험공사는 17개 업무 자동화로 수출기업이 필요로 하는 신용보증이나 수출보험 인수심사에 속도를 높이고 신용조사 이용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면밀한 리스크 관리체계의 바탕을 마련해 수출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돕기 위한 정책지원 역량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수출기업에 우대혜택을 적용하기 위한 요건을 자동으로 인증하고, 바이어에 대한 신용조사를 실시할 때 진행상황 실시간 업데이트가 업무 자동화로 이뤄진다.
또 보상·회수 보고서 자동 작성을 비롯한 위기상황 조기경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무역보험 제도 운영의 안정성을 높여 더욱 적극적인 수출지원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경제 제재 대상여부 점검, 연말결산 원장생성 및 재무제표 생성, 회계 전표 생성 절차 자동화 등 내부통제 체계도 내실 있게 개선했다.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수출기업들이 마주하는 어려움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는 만큼 무역보험도 끊임없이 진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정책지원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수출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돕기 위한 디지털 혁신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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