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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송중기, 이성민 등이 활약한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방영 효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들의 이용자 수가 일제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재벌집 막내아들`은 지난해 11월 18일∼12월 25일 TV에서 각 회가 방영된 직후 판권 계약을 맺은 넷플릭스와 티빙, 디즈니+(플러스)에 올라왔다.
15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넷플릭스 앱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약 1천160만 명이었다.
넷플릭스 이용자 수는 지난해 8월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인기에 힘입어 1천213만 명까지 오른 뒤 3달 연속 감소해 11월엔 1천90만 명대까지 떨어졌다.
이후 한 달 만에 이용자가 70만 명 가까이 늘며 반등한 데는 `재벌집 막내아들`의 흥행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 드라마는 넷플릭스 웹사이트 기준 지난해 11월 21일 글로벌 TV 비영어 부문 `톱텐`(TOP 10)에 오른 뒤 6주 연속 자리를 지켰다.
티빙의 MAU도 지난달 489만 명을 기록하며 한 달 만에 60만 명 가까이 늘었다. 사용자는 지난해 11월까지 1년간 380만∼430만 사이였으나 `재벌집 막내아들`을 찾는 시청자가 늘며 급증한 것으로 해석된다.
디즈니+의 MAU는 지난달 195만 명으로, 한 달 사이 24만 명 늘었다. 이 앱 역시 사용자가 2달 연속 감소세였다가 반전됐으며, 작년 1월(200만 명)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재벌집 막내아들`을 방영하지 않은 국내 다른 OTT들은 지난달 대체로 이용자가 정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웨이브의 MAU는 408만 명으로, 한 달 사이 11만 명이 줄었다. 왓챠는 81만 명이 이용했는데, 지난해 11월보다 5천 명가량 줄어든 것이다.
`재벌집 막내아들`은 재벌 총수 일가의 오너 리스크를 관리하던 비서(송중기)가 재벌가의 막내아들로 회귀해 `인생 2회차`를 사는 이야기를 그렸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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