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라면 수출액이 또 한번 사상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23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전년 대비 13.5% 증가한 7억6천543만달러(9천453억원)로 사상 최대였다.
라면 수출액은 2015년부터 8년 연속 늘었다. 2019년 4억7천만달러에서 2020년 6억달러로 껑충 뛰었고 2021년 6억7천만달러에 이어 지난해 7억달러 선마저 돌파했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외국에서도 이른바 `집콕` 생활이 늘어난 것이 라면 수출액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상황에서 한국 라면이 한끼 식사이자 비상식량으로 주목받은 것이다.
지난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이 작품상을 비롯해 4관왕을 차지하는 등 한류가 확산한 것도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꼽힌다.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는 해외에서 큰 관심을 끌었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불닭볶음면`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라면 수출액을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1억8천892만달러로 가장 많고 이어 미국(7천616만달러), 일본(6천63만달러), 필리핀(3천134만달러), 대만(3천45만달러), 말레이시아(2천952만달러) 등의 순이었다.
농심 등 일부 라면회사는 해외에 공장을 두고 현지에서 직접 라면을 생산하기 때문에 한국 라면의 세계 판매액 규모는 수출액으로 잡히는 것보다 훨씬 크다.
지난해 라면 수입액도 전년보다 46.4% 증가한 1천499만달러로 사상 최대였다.
라면 수입액은 2020년 468만달러에서 2021년 1천24만달러로 급증한 데 이어 지난해도 증가세가 이어졌다. 다양한 형태의 라면을 찾는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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