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구가 61년 만에 처음으로 뒷걸음질 치는 가운데, 현재 추세대로면 분유 시장의 3분의 1가량이 조만간 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3일 블룸버그 산하 경제연구소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에 따르면 아다 리 BI 애널리스트는 소매가격 기준 중국 분유 시장 규모가 2021년 1천730억 위안(약 31조5천억원)에서 2025년 1천170억 위안(약 21조3천억원)으로 줄어들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판매가격이 현 수준을 유지하고 출생률이 매년 10%씩 줄어드는 상황을 가정한 것으로, 시장 규모가 4년 만에 32.3%가량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발표된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출생인구는 956만명으로 전년 대비 9.98%(106만명) 줄어들었으며, 인구 1천명당 출생자 수는 6.77명으로 전년 대비 0.75명 감소했다.
지난해 중국 전체인구 수는 대약진운동과 그에 따른 기근이 닥쳤던 1961년 이후 처음으로 전년 대비 85만명 감소해 14억1천175만 명을 기록했다. 여기에는 출생인구 감소가 큰 영향을 끼쳤다는 게 국가통계국 설명이다.
이뿐만 아니라 작아지는 파이를 놓고 분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만큼 가격을 대폭 올리는 식으로 판매량 저하에 대응하기 어려운 점도 기업들에 부정적 요인으로 꼽혔다.
기업들이 광고·마케팅 및 판로 확장, 연구개발 등에 계속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만큼 이익이 계속 줄어들 가능성이 있고, 출산율 제고를 강조하는 중국 정부가 큰 폭의 가격 인상을 용인하지 않을 가능성도 거론됐다.
중국 정부가 2021년 두 자녀 정책을 폐지하고 적극적인 출산 장려에 나섰지만, 출생률이 반등하지 않고 있는 만큼 중기적으로도 분유시장 매출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우려했다.
중국의 출생률 저하는 분유 등 유아용품 시장뿐만 아니라 중국 전체 경제 성장률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BI의 에릭 주 이코노미스트는 별도 보고서를 통해 중국 인구 감소로 인해 중국의 잠재성장률이 현재의 5% 수준에서 2040년대 말 2% 수준으로 줄어들 수 있다고 추산했다.
2015년께 이미 정점을 찍었던 중국의 노동연령(16∼59세) 인구는 지난해 8억7천여만명이었으며, 향후 30년간 3억명 정도 줄어들 수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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