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의 시장점유율이 6%포인트 넘게 떨어졌다.
8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총사용량은 517.9GWh로 1년 전보다 71.8% 증가했다.
국내 배터리 3사는 성장세를 보였지만 시장점유율은 2021년 30.2%에서 2022년 23.7%로 6.5%포인트 하락했다.
지난해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은 70.4GWh로 18.5% 늘었지만, 시장점유율은 19.7%에서 13.6%로 6.1%포인트 내려갔다. 연간 기준 점유율 2위는 유지했다.
시장 점유율 5위 SK온과 6위 삼성SDI의 사용량도 각각 61.1%, 68.5% 증가했다. 그러나 연간 기준 점유율은 SK온이 5.7%에서 5.4%로, 삼성SDI는 4.8%에서 4.7%로 소폭 떨어졌다.
반면 중국 배터리 업체들은 대부분 세 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한 모습을 보였다.
1위 CATL은 배터리 사용량이 191.6GWh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점유율도 33.0%에서 37.0%로 뛰었다.
3위 BYD의 배터리 사용량은 167.1% 증가한 70.4GWh를 기록했다. 시장점유율은 8.7%에서 13.6%로 올라 LG에너지솔루션과 견주는 모습을 보였다.
시장 점유율 7∼10위에 포진한 CALB, 궈시안, 선와다, 파라시스는 모두 배터리 사용량이 2∼3배로 늘며 한국 업체들을 추격하고 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미국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시행하는 가운데 중국 배터리 제조사들은 중국 내수시장을 벗어나 세계 시장으로 도약을 시작했다"며 "앞으로 한국 배터리 3사와의 시장점유율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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