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내놓은 마일리지 개편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커지는 가운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눈물의 감사 프로모션을 하지는 못할망정 국민 불만을 사는 방안을 내놓았다"며 재차 거세게 비판했다.
원 장관은 19일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 간담회를 마친 이후 기자들과 만나 "대항항공은 코로나 때 고용유지 지원금과 국책 금융을 통해 국민들의 성원 속 생존을 이어왔다"며 "폭발적 항공 수요가 왔을 때 수익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마일리지는 경쟁 체제 속 고객 확보를 위해 스스로 약속했던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그렇지 않아도 유럽연합(EU) 공정경쟁 당국에서 독점으로 인한 고객 피해, 항공 시장에서의 질서 교란, 독과점 폐해에 대해 걱정하는 마당에 고객들에게 코로나 기간 살아남게 해줘 감사하다는 눈물의 감사 프로모션을 하지는 못할망정 불만을 사는 방안을 내놓았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대한항공이 자신들의 이익에만 진심이고 고객에 대한 감사는 말뿐이라는 불만을 원천적으로 해소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4월 1일부터 새 마일리지 제도의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거리`로 바꿀 계획이다. 이에 따라 미국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의 경우 공제율이 커지지만 일본과 동남아시아 등 단거리 노선 이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마일리지를 덜 써도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원 장관은 "대항항공이 (마일리지 개편안이) 국민들에게 유리하다고 가르치는 자세로 나온다면 자세가 틀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여당의 비판이 집중된 가운데 여론도 악화하자 대한항공이 다음 주 추가적인 소비자 혜택 방안을 내놓거나, 마일리지 개편안 시행을 늦출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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