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소주 가격 인상과 관련해 제조사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하기로 하면서 각 업체는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주류업체는 출고가를 올린다는 발표를 한 적도 없고 심지어 인상을 검토한 적도 없는데 갑작스럽게 조사를 받게 됐다는 것이다.
27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소주 가격 인상 계획을 검토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칠성음료 역시 올해 출고가 인상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하이트진로와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2∼3월 약 3년 만에 소주 제품 가격을 8% 정도 올린 바 있다.
맥주의 경우 오비맥주는 오는 4월 주세 인상에도 불구하고 당분간은 제품가격 인상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번 주류 가격 인상 논란은 앞서 정부가 주세 인상을 발표한데다 업계의 생산비 상승 문제가 이어지면서 불거졌다.
제조사에서 출고가를 인상할 경우 음식점과 주점 등에서 판매 가격을 더 큰 폭으로 올려 소주 1병을 6천원에 마시게 되는 게 아니냐며 소비자들로부터 `때이른 원성`이 나오기도 했다.
기획재정부는 이에 실태조사를 통해 소줏값 인상 요인을 점검하고 제조사의 주류 가격 인상 동향을 살펴볼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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