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기존 18개 노선·436대였던 `현금 없는 버스`를 1일부터 108개 노선·1천876대로 늘린다.
현금 없는 버스의 비중도 6%에서 25%로 대폭 높아졌다. 요금함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줄이고 시민 편의성을 높이려는 목적이다.
대다수 시민은 이미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어 지장이 없다는 반응이다.
하지만, 일부 승객과 노인, 외국인 등은 현금을 내고 버스를 타고 있어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다.
버스 기사들은 현금 요금함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면서 대체로 현금 없는 버스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시내버스 현금 이용자 비율은 0.6%다. 현금 없는 버스에 교통카드 없이 타더라도 요금납부안내서를 받아 계좌 이체로 후납할 수도 있다.
서울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2021년 10월부터 현금 없는 버스를 시범 운행한 결과 현금(요금) 회수율은 99.6%였다"며 "현금 승차자의 무임승차 우려에 대해서는 추후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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