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사무 자동화를 넘어 인공지능, 챗봇 등 신기술을 융합한 초자동화 시스템 적용에 나선 하나은행이 디지털 혁신을 이어간다.
하나은행은 디지털 혁신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해 로봇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
로봇 자동화 프로그램은 직원이 처리하던 반복적 업무를 로봇이 대체할 수 있도록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하나은행은 단순 업무 자동화를 넘어 인공지능, 챗봇, 광학문자인식(OCR) 등과 연계한 인지 영역 자동화로 디지털 전환을 확대 중이다.
이번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전문 개발자가 아닌 직원들도 로봇 자동화가 필요한 과제를 직접 발굴하고,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나아가 모든 현업 부서에 로봇 자동화를 도입하는 '1부서 1봇' 프로젝트도 시행 중이다.
특히 로봇 자동화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실무 적용 사례와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직원들의 집단지성과 부서 간 협업 시너지 극대화를 노린다.
하나은행 업무혁신부 관계자는 "RPA를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연간 약 150만 시간의 직원 업무가 경감되었고, 유휴 역량은 손님 편의성 증대 등을 위한 업무에 재배치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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