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맥'으로 대표되던 우리 사회의 음주 문화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매년 성인 인구가 늘고 있지만, 달라진 음주 문화에 맥주와 소주 소비는 갈수록 줄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취하는 문화였다면 이제는 즐기는 문화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김예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형 주류 매장을 찾은 20대 직장인 이은솔씨.
틈틈이 돈을 모아 위스키 한 병 사는 것이 새로운 취미가 됐습니다.
병 당 10만 원이 훌쩍 넘지만 다른 소비를 줄여서라도 위스키를 사 모으는 것에 재미를 느낍니다.
[이은솔 / 서울 강북구: 월급을 받으면 나갈 돈 다 나가고 뺄 돈 다 빼고, 남는 돈에서 싸게 산다든지 아니면 이걸 한 병 사고 나면 다른 건 하지 않겠다 이런 의지로 취미 생활에 돈 쓰는 느낌으로 하는 것 같아요.]
사발식, 의리주 등 폭음으로 대표되던 대학가도 달라진 분위기입니다.
더 적게, 더 다양하게 마시고, 술자리는 의무가 아닌 선택의 영역이 됐습니다.
[최예찬 / 경기 고양시: 제가 지금 28살인데 한 대학교 초반 때 그때는 소주, 맥주 먹고 바로 취하는 문화였다면 지금은 어쨌든 MZ들도 약간 위스키나 와인 같은 거 취하지 않을 정도로 맛을 즐기는…]
[정서윤 / 서울 송파구: 요즘은 카페에서 음료 마시는 느낌으로, 맛있는 주류를 먹는다는 느낌이 된 것 같아요. 술집에서 팔고 있는 맛있는 술이 뭐가 있나 살펴보는 것 같고…]
음주 문화의 변화는 실제 소주, 맥주 소비량 변화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매해 성인 인구가 늘었는데도 소주, 맥주 소비량은 20% 가까이 줄고 있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가 주류 소비 변화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권위보다는 수평을 중시하는 인식이 음주 문화에도 반영되고 있는 겁니다.
여성의 주류 소비가 늘어난 것도 술을 취향껏 즐기려는 인식이 반영된 현상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수진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최근 술 시장은요. 정확하게 취향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사회적인 지위가 어디든, 내가 20대 여성이든 50대 사회적으로 성공하신 사람이든 내가 좋아하면 마실 수 있는 게 술이라는 인식이 훨씬 더 팽배해진 것 같고요.]
빨리 마시고 취하는 '소맥'으로 대표되던 음주 문화가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예원입니다.
영상취재: 이성근, 김재원, 김성오, 영상편집: 강다림, CG: 김미주, 최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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