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라인에이아이(OneLine AI. 이하 원라인)가 국내 최초로 금융도메인에서 추론이 가능한 생성형 언어모델이 탑재된 '왜죠?봇'을 18일 출시했다.
'왜죠?봇'은 원라인만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추론학습을 거친 모델로 동작되어, 지금의 ChatGPT로는 대답이 어려운 '왜?'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원라인 관계자는 "'왜죠?봇'의 백본 모델은 오픈 소스인 Polyglot 5.8B 모델이지만 방대한 양의 금융 관련 한글데이터로 사전학습을 거친 후 2번의 Instruction Tuning을 진행한 만큼, 원 모델과는 성능에서 완전히 다른 성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원라인은 국내 최초 금융도메인에서 추론이 가능한 생성형 언어모델'을 개발, 핀테크 업체에게 납품하는 계약을 마쳤다고 밝혔다. 최근 ChatGPT가 널리 활용되면서 이를 바탕으로 번역과 요약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지만, 금융 분야에서 '추론'에 초점을 맞춰 개발된 모델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올 2월부터 국내 증권사 한 곳과 자연어처리에 관련된 업무 협약을 맺고 국내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생성형 언어모델을 이용한 리서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초거대 언어 모델의 금융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금융 시장 적응형 프롬프트 생성 시스템'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