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ETF 시장에서 반도체 ETF들이 상승이 컸는데요. 대표적인 SOXX ETF와 SMH ETF를 잠시 비교해서 보겠습니다. 보유 종목이 비슷해보이지만 속스 펀드가 조금 더 다양화되어있습니다. 엔비디아만 봐도 속스펀드는 10% 미만으로, SMH ETF는 엔비디아를 15% 이상으로 갖고 있구요, ASML의 비중도 3.7% 10.4%로 SMH는 상위 몇 종목에 많이 치중되어있습니다. 지난 3년동안 속스펀드 연간 수익률은 30% , SMH 펀드는 23% 수익을 냈습니다. 최근으로 올 수록 soxx 펀드의 수익률이 좋다는 점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2)한편 이처럼 AI 반도체 경쟁이 고조되는 가운데 라운드힐 인베스트먼트에서는 생성형 AI 에 집중하는 ETF를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CHAT 라는 티커로 25달러 선에 운용이 시작되었구요. 운용보수 0.75%에 액티브로 운용되는 펀드로, 최근 AI 순풍에 수혜를 입은 종목들이 스물 아홉 개 담겨있습니다. 엔비디아와 AMD, 알파벳, 바이두,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C3.ai 같은 종목들이 상위에 편입되어있습니다
3)이날 전해진 캐시우드의 ARKK ETF에 대한 소식도 체크해보겠습니다. 캐시우드는 ARKK ETF에 팔란티어 주식을 91만 2193주 사들였고 다른 ETF들에도 35만 주 정도를 편입 시켰습니다. 캐시우드는 지난주에도 ARKK 펀드와 넥스트제너레이션 ETF에 팔란티어를 대량 편입시킨 바 있는데요. 오늘 또한 번 움직임을 보여준겁니다. 팔란티어는 이달 초 호실적 발표를 하고 한 번 탄력을 받은 바 있는데요, 이번 캐시우드에 캐시우드가 대량 자신의 etf에 팔란티어를 대량 편입했다는 사실이 발표되면서 목요일 장에서 11% 상승했구요, 이로써 한달간 수익률이 45% 가 넘게 되었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