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 사회활동이 증가하자 지하철 취객 관련 민원 역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지하철에서 취객 관련 민원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 가까이 급증했다.
공사 고객센터에 들어온 취객 관련 민원은 올해 1∼3월 총 2천469건으로 집계됐다. 매월 800건가량의 민원이 들어온 셈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민원 접수 건수(1천997건)와 비교하면 23.6% 증가했다.
주취 사고는 주로 에스컬레이터나 계단에서 발생했다. 술에 취한 상태에서 손잡이를 제대로 잡지 않고 이동하다가 중심을 잡지 못하고 넘어지는 사고다. 역사 내 비치된 소화기를 갑자기 분사하며 난동을 부리거나 이유 없이 고객안전실에 들어와 문 앞에 주저앉아 귀가를 거부하고 심지어 용변을 보는 등 기상천외한 행동도 있었다.
주취자가 역 직원과 지하철 보안관에게 폭언·폭행을 행사하는 등 '주취 폭력' 사례도 꾸준히 늘었다.
2020년부터 지난달까지 공사 직원의 폭언·폭행 피해 중 272건은 주취자에 의한 것이었다. 전체 폭언·폭행 피해 중 주취자가 원인인 비율은 2023년 4월 기준 65.5%로 2020년 31.2%보다 두배 이상 늘었다.
김석호 서울교통공사 영업본부장은 "지하철은 모두가 이용하는 공공시설로, 만취한 승객 1명의 부주의한 행동이 자칫 다수 이용객에게 큰 피해로 돌아갈 수 있다"며 "음주 후에는 가능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고 직원들을 존중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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