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된 고물가에 가전제품 시장에서도 '가성비'를 앞세운 자체 브랜드(PB)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11일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1∼31일 자체 브랜드 '하이메이드'(HIMADE)의 주방가전과 대형 가전 매출이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 뛰었다.
비교적 고가인 대형 가전의 성장세가 특히 눈에 띈다. 품목별로 보면 TV가 110%, 에어컨과 세탁기가 각각 약 30%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주방가전을 대표하는 전자레인지도 매출이 80% 증가했다.
기술력 있는 가전 전문 제조사가 생산을 맡은 하이메이드 제품은 기성 브랜드에 비해 최대 40% 저렴하다. 불필요한 부가 기능을 제외하고 마케팅·유통 비용을 쏙 뺀 덕이다. 가격 거품을 걷어내고도 품질은 기성 브랜드 제품 못지않아 찾는 고객이 꾸준히 느는 추세다.
최근 급속히 증가하는 1∼2인 가구를 겨냥한 '틈새 전략'도 한몫했다.
일례로 롯데하이마트는 '거거익선'(巨巨益善·크면 클수록 좋다는 의미) 트렌드와는 반대로 올해 2월 비교적 작은 크기의 40인치 FHD 고화질 하이메이드 TV 신제품을 출시해 호응을 얻었다. 작은 공간을 활용하려는 1∼2인 가구의 수요를 고려한 것이다. 지난 1월 10㎏짜리 일반 세탁기와 함께 3.2㎏짜리 미니 살균 세탁기를 선보인 것도 같은 맥락이다.
2016년 출시된 하이메이드 브랜드는 이러한 틈새 전략으로 삼성전자와 LG전자, 두 거대 제조사의 틈바구니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품목 수도 출시 초기 30개에서 현재는 약 90개로 크게 늘었다.
롯데하이마트는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하면서 가전에서도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층이 넓어지고 있다고 보고 PB 상품 구색을 지속해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상품 기획부터 개발, 생산, 운영까지 품질 점검시스템을 구축하고 품질 담당 전문인력을 별도 구성·운영하는 등 품질 관리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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