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SM엔터테인먼트가 북미 현지 통합 법인을 공식 출범했다.
1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SM엔터테인먼트와 북미 현지 통합 법인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IP와 제작역량,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음원/음반 유통 네트워크와 멀티 레이블 시스템 등 양사의 핵심역량을 집중해 강력한 시너지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또 이후 유럽 등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통합법인으로 먼저 양사 소속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활동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카카오엔터는 글로벌 360도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아티스트들의 음반 발매, 공연, 방송, 프로모션 등 글로벌 현지 활동에 대한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유력 글로벌 엔터기업들과 파트너십 체결을 비롯해 현지 전문가들과 네트워크 강화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카카오엔터 산하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아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 에스파 등이 연내 북미 진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양사는 북미 현지 아티스트와 IP발굴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해외 레이블과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IP발굴과 개발을 위해 전략적 투자도 추진한다. 아울러 유수의 글로벌 음반사, 유통플랫폼 등 현지 파트너들과 협업해 글로벌 음악시장 내 유통 경쟁력 강화에도 나선다.
통합 법인 대표는 장윤중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아메리카 대표가 맡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전략담당(GSO, Global Strategy Officer)이자 SM엔터테인먼트의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 Chief Business Officer)를 맡고 있는 장윤중 대표는 글로벌 음악산업 내 주요 파트너들과의 견고한 네트워크를 토대로, 통합 법인을 이끌며 양사가 보유한 강점을 결합해 글로벌 사업의 시너지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장윤중 대표는 “북미 통합 법인을 통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진출과 성장을 가속화하고, 이를 토대로 음악 및 아티스트 IP의 기획, 제작, 유통을 아우르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뮤직 사업의 성장 저력을 글로벌 시장에 증명하겠다”고 밝혔다.
양사는 북미 통합 법인에 기존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아메리카, SM엔터테인먼트 USA의 역할을 통합하며, 이를 위해 올해 안에 세부 절차를 빠르게 마무리할 계획이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3사는 이번 북미 통합 법인 출범에 이어 추가적인 사업 협력 방안 구체화에도 속도를 낸다. 북미는 물론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뮤직, 스토리, 미디어 부문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IP밸류체인과 SM의 음악 및 아티스트IP를 결합한 다채로운 글로벌 프로젝트들을 가시화하겠다고 카카오 측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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