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비스 마비 사태를 불렀던 정부 행정전산망 장애 문제가 사흘만인 19일 시스템이 모두 복구됐다.
행정안전부는 전날 '정부24' 서비스를 임시 재개한 데 이어, 19일에는 행정전산망인 '새올지방행정시스템'의 복구를 완료하고 지방행정전산서비스가 모두 정상화됐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민원서비스가 중단된 당일 안내가 늦어지고, 복구나 원인 파악마저 더디게 진행됐다는 비판이 거세다.
행정전산망 마비 사태는 17일 오전 발생했다. 공무원 전용 전산망인 '새올 행정시스템'의 사용자 인증과정에 장애가 생기며 공무원 접속이 중단됐다.
현장에서 새올 시스템을 활용한 민원 서류발급이 멈춰서자 동 주민센터나 구청 민원실에서는 증명서를 발급받지 못해 발을 구르는 민원인들이 속출해 혼선이 벌어졌다.
행안부는 19일 브리핑에서 "모든 정보시스템의 세밀한 점검·확인을 통해 인증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에 이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18일 토요일 새벽 교체해 안정화 작업을 했다"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해킹과 관련해서는 정황이나 흔적이 나오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행안부는 민원 현장의 업무가 시작되는 20일 관계기관과 함께 상황실을 운영하며 만일에 있을지 모를 장애 사태에 대응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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