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패스트푸드 업체 맥도날드의 대표 메뉴인 빅맥 가격이 2만1천원이 넘는다는 가짜 인터넷 영상으로 선거 대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내년 11월 대선을 앞두고 자신의 경제정책인 바이드노믹스를 띄우는 가운데 우파 진영에서 사실과 다른 '가짜 뉴스'가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정책 실패 사례로 인터넷에서 확산하고 있어서다.
발단은 아이다호주의 토퍼 올리브란 사람이 지난해 12월 틱톡에 올린 16.1 달러 영수증이다. 이 영수증은 한정판 '스모키 쿼터 파운드 BLT' 세트에 대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게시물은 이달 초부터 '16달러짜리 빅맥 식사'라는 설명과 함께 보수 매체에서 다시 회자하고 있다고 WP는 보도했다.
이 내용을 소개한 한 유튜브 동영상은 벌써 조회수가 200만에 육박했다. 또 보수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는 "햄버거 가격이 20달러에 육박할 정도로 인플레이션이 통제 불능 상태"라는 주장의 근거로 이 사례를 들기도 했다.
백악관 디지털 전략 담당도 이런 인터넷 여론 상황을 인지하게 됐으며 미국 경제의 어려움을 과장한 많은 예 가운데 하나로 이를 추적했다고 백악관 관계자가 WP에 전했다.
이코노미스트지가 올여름 발표한 미국의 빅맥 가격은 5.58달러(약 7천200원)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2021년)하기 전보다 약 70센트가 오른 수준이다.
그런데도 지난해 올린 영수증 하나가 미국의 인플레이션 상황을 설명하는 것처럼 인터넷에서 회자하는 것 자체가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대선에서 직면한 도전을 보여주고 있다.
인플레이션이 3%대로 낮아지고 노동시장도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유권자들은 여전히 현재 경제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있으며 바이든 대통령을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정책 지지도는 30% 중반 수준이다. 대선 경합주를 대상으로 한 블룸버그 통신의 지난달 조사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은 경제 정책 지지(35%) 측면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49%)에게 크게 밀리기도 했다.
이에 따라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비서실장은 커뮤니케이션 및 경제 담당 관리들과 내부 회의를 하고 대응 방향을 모색했다.
이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 측에서는 현재 경제적 성과를 계속 홍보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성과 강조보다는 유권자들의 경제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든 공화당과 대기업 비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이 대립하는 상황이라고 WP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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